Home > 사업안내 > 사업성공사례

사업성공사례

부산디자인센터의 사업성공사례 소식들을 전해드립니다.


부산지역 범죄예방과 안전을 위한 셉테드 사업 완공

0 2,865

지난해 추진한 범죄예방 환경디자인(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시범사업이 대한민국 국토도시디자인대전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성과와 생활안전도시, 친환경도시를 표방하는 민선6기 서병수 시장의 성공적 공약 실천의지에 힘입어 3월 4일 범죄취약지인 부산진구 범천4동(일명 ''미실마을'')에 올해 첫 셉테드 사업을 완공했다.

지난해 시행한 셉테드 시범사업은 범죄취약지역에 대한 환경적 요인과 주민 불안요소를 분석해 물리적 환경개선을 통해 범죄자의 심리를 위축시키고, 주민들에게는 범죄로부터 안심감을 주는 지역맞춤형 사업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이외에도 설계 및 시공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주민 공동체를 형성해 안전관리방안을 직접 마련하고, 지속적인 활동을 통한 시민참여형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사업을 병행 실시키로 했다.

올해 첫 사업 완공지역인 미실마을은 미로형의 좁은 골목길, 방치된 공폐가에서 발생하는 범죄와 화재발생시 막다른 대피통로로 인해 인명과 재산피해 발생을 우려하는 주민의 불안요소를 고려해 △큰길로 안내하는 유도선 표시 및 대피로 신설 △공폐가 차단시설 및 출입방지 시설 설치 △보안등, 반사경 및 소화기 등 설치 △주민공동이용을 위한 파고라, 빨래 건조대 등을 설치 해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하면서 통행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현재 범천동 외에도 문현동과 개금동에 셉테드 사업을 추진해 지역맞춤형, 시민참여형 셉테드 사업의 완공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Comments

  • 자료관리담당자담당자 각 게시물의 담당자 및 연락처를 참조하세요
  • 자주묻는 질문을 보시려면 [FAQ], 문의사항은 [상담문의], 건의 또는 제안사항은 [고객제안] 게시판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